82년생 김지영
읽었다. 특별할 것도 없는, 반전도 없는, 보는 내내 담담하기만 한. 그런 느낌이다. 누군가 흔해빠진 내 이야기를 책으로 썼는데 이런 것으로도 베스트셀러가 되는거구나.
나는 지금 슬퍼야하나? 우울증으로 고통받아야 하나? 사는게 고통이라 말해야 하나?
우리 부모세대는 겪지 않았던. 새로운 길을 간다. 근데 그게 또 여전히 우리 부모가 가던 길이다. 사회는 변했는데, 또 사회는 그대로다. 걸어도 걸어도 제자리다.
딸아이를 키우는 아빠들 조차도 자신의 딸들이 자라서 지금 옆에 앉은 흔한 직장맘이 되고, 회사를 그만둘 수 밖에 없는 구조 속에 살아가는 사실을 가끔 깜빡한다. 치열하게 공부하고 대학가고 취업해도 다 소용없다. 당신은 당신 딸을 줄세우고 그리고 잘라낸다.
나는 페미니스트도 아니고 노동운동가도 아니다. 그리고 나는 특별히 불행하지도 않다. 그냥 나는 매 순간 그냥 나로 살고 싶었다. 82년생 김지영은 그렇게 나를 부정당한다. 그리고 나는 없어진다. 죽은 선배언니나 친정엄마의 탈을 쓰고서야 내가 나오게 된다.
결국은 벽을 향해 독백하는 느낌이지만....
세상 모든 김지영이 자신으로 살아가길 바라본다.
읽었다. 특별할 것도 없는, 반전도 없는, 보는 내내 담담하기만 한. 그런 느낌이다. 누군가 흔해빠진 내 이야기를 책으로 썼는데 이런 것으로도 베스트셀러가 되는거구나.
나는 지금 슬퍼야하나? 우울증으로 고통받아야 하나? 사는게 고통이라 말해야 하나?
우리 부모세대는 겪지 않았던. 새로운 길을 간다. 근데 그게 또 여전히 우리 부모가 가던 길이다. 사회는 변했는데, 또 사회는 그대로다. 걸어도 걸어도 제자리다.
딸아이를 키우는 아빠들 조차도 자신의 딸들이 자라서 지금 옆에 앉은 흔한 직장맘이 되고, 회사를 그만둘 수 밖에 없는 구조 속에 살아가는 사실을 가끔 깜빡한다. 치열하게 공부하고 대학가고 취업해도 다 소용없다. 당신은 당신 딸을 줄세우고 그리고 잘라낸다.
나는 페미니스트도 아니고 노동운동가도 아니다. 그리고 나는 특별히 불행하지도 않다. 그냥 나는 매 순간 그냥 나로 살고 싶었다. 82년생 김지영은 그렇게 나를 부정당한다. 그리고 나는 없어진다. 죽은 선배언니나 친정엄마의 탈을 쓰고서야 내가 나오게 된다.
결국은 벽을 향해 독백하는 느낌이지만....
세상 모든 김지영이 자신으로 살아가길 바라본다.